Posts list

■석류 먹는법/석류요리_석류드레싱을 넣은 사과& 석류샐러드 (Green salad with apple&pomegranate vinaigrette)


겨울 제철 과일인 석류를 한박스 사와서 이것저것 많이 시도해 보는 요즘. 가장 자주 해먹고 간편한 석류샐러드를 소개할까 합니다. 석류가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릴 만큼 여성에게는 특히 좋은거 아시죠?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서 감기에도 좋다는데.. 다만 비타민 A가 부족해서 이것을 보충해주는 토마토와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가 있으시면 같이 추가해서 드시면 더 좋을 듯 해요^^
덧붙여, 석류 껍질을 손쉽게 제거하고 알맹이만 깔끔하게 골라내는 방법도 소개할까 합니다.

---------------------------------------------------------------------------------------------------------------------------------

                                    ※석류 손질 방법※/석류 먹는 법/ 석류까는법

석류 껍질 까면서 알맹이 하나하나 떼어낼 때마다 인내심의 한계를 느끼며 힘조절이 안되는 그런 경험... 다들 아시죠? ㅜ,.ㅜ 잘못하면 알맹이가 터지기도 하고 시간도 오래걸리고 정말 저주받은 과일이라고 욕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ㅎ 석류에 푹 빠져서 이런 저런 레시피를 외국블로그들에서 보다보니 정말 손쉽게 석류 알갱이를 골라낼 수 있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소개해 봅니다 (아시는 분들은 쿨하게 Pass!)


 외피가 단단하고 상처가 없는 선명한 붉은 색 석류를 준비해 주세요. 외피가 물렁물렁 한 석류는 껍질쪽에 가까운 알맹이들이 선명한 빨강색이 아닌 흰색으로 변한 튼튼치 못한 아이들일 확률이 커서 손질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걸리더군요.

석류 아래쪽에 칼집을 열 십(+)자 모양으로 내주시되 겉 껍질만 살짝 모양을 내주세요. 칼이 깊숙히 들어가서 아예 과육을 자를 경우, 석류 알맹이들이 터져서 즙 손실이 커지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칼집을 낸 열 십(+)자에 엄지를 두고 양손을 이용하여 석류를 4등분으로 갈라 주세요. 그러면 과즙 손실 없이 자를 수 있어요.

음푹 패인 볼에 찬 물을 가득 담고 물에서 석류껍질을 벗겨 주시는 겁니다.

물속에서 껍질 방향을 반대방향으로 휘면, 알맹이가 볼록한 면으로 나오고, 껍질은 오목한 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면 손에 힘을 빼고 엄지손가락으로 알맹이부분과 알맹이를 싸고 있는 흰막 부분을 같이 문지르면서 떼어내 주세요.

(사진은 없고;; 글로만 표현하려니 힘들어서 무려 그림판까지 동원된;; 오랜만에 잉여짓)

알맹이와 흰막이 붙어있다면 물안에서 손에 힘을 풀고 슬슬 문질러서 떼어내 주시면 알맹이도 안터지고 쉽게 분리가 됩니다. 흰막 부분은 물위로 뜨고 알맹이는 물속으로 가라 앉는거 보이시죠?

물위에 뜬 흰막을 채로 떠서 버리고 알맹이에 붙어있는 잔여막들은 양 손바닥으로 알맹이들을 비벼주시면 말끔히 제거됩니다. 비벼주실때 당연히 알맹이가 터지지 않을 만큼 힘을 빼주시는거... Oki doki?

쫘잔~ 물을 체에 받쳐 빼주시면 알맹이만 쏙 남은 석류 준비 완료!!

설명은 장황했지만;; 결론은 물속에서 벗기면 더 빠르고 쉽게 벗길 수 있다는 겁니다 :)

(p.s 사진을 혼자 찍고 올리다 보니 설명에 맞는 사진이 없어서 힘겹게 말로 표현하려니 새삼 제 국어실력이 한참 모자라다는걸 느끼네요ㅠㅠ)




---------------------------------------------------------------------------------------------------------------------------------

※석류샐러드 만들기※


외국에 있을 때도 석류씨채로 먹는 석류 샐러드는 접한 적이 없어서 샐러드를 준비하면서도 이게 과연 맛있을까? 의구심을 품고 해었는데.... 와... 붉은빛 석류 알맹이가 얼마나 오감을 즐겁게 해주던지.. 그리고 처음 만들어본 석류즙을 넣은 석류드레싱까지.. 정말 추천 100000개 드리고 싶은 비쥬얼과 맛입니다.


아이디어>> 오래전 뉴질랜드에 있을 당시에 친구가 선물해준 Marie claire cooking (by Donna hay)이라는 요리책에서 휀넬&석류샐러드를 본 후 시도해보고 싶었지만, 프레쉬한 스윗휀넬과 질좋은 염소치즈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서 눈으로 도장만 찍어놓고 있었던 레시피가 있었는데요. 석류요리를 하려고 보는데 레시피에 나와있는 석류 드레싱이 무척 간단해서 다른 재료로 대체하고 만들어 보면 어떨까해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플레이팅 아이디어는 샐러드와 전혀 상관없는 튜나버거와 라자냐에서 얻어서 간만에 창의력 키우기 삽질 놀이는 시작되었다는 ㅎㅎㅎㅎㅎㅎ

----------------------------------------★재료/Ingredients★---------------------------------------

석류 반개
사과 반개
레몬 슬라이스 2~3개
잎채소

-Dressing
석류즙 5큰술
발사믹식초 2큰술
꿀 1큰술
소금 한꼬집
올리브오일 2~3큰술

---------------------------------------------------------------------------------------------------------------------------------


석류즙은 휴롬 등을 이용하시면 쉽게 준비할 수 있어요. 즙내는 기계가 없거나 소량의 석류즙을 내는데 휴롬을 쓴 후 설거지가 귀찮다 하시는 분들 (저 포함;;;ㅎㅎㅎ)은..... 석류알맹이를 씨채로 믹서기에 간 후, 체에 받쳐서 즙만 빼주시면 됩니다 ^^

캬...색깔 참 곱죠?

위에 적힌 분량의 재료를 섞어서 드레싱을 준비합니다.

요리책에는 사실 석류즙 (3큰술), 발사믹 식초 (2큰술)만 섞는 초간단 레시피입니다.
하지만 이 레시피로 맛을 보았을 때, 발사믹 식초의 향이 너무 강해서 석류드레싱이라고 하기엔 아쉽더군요. 그래서 석류즙과 식초의 비율을 5:2로 했고 떫은 석류의 맛을 꿀 1스푼을 넣어 희석시켰습니다. 올리브오일은 드레싱이 채소와 더 잘 묻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추가하였습니다.


준비하신 잎채소(베이비채소, 양상추 등등 야들야들한 식감의 greens들 모두 환영) 는 깨끗이 씻어서 스피너를 사용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줍니다. 물기를 없애는게 맛있는 샐러드 만들기의 중요한 부분이니 꼭 잊지 마세요.

레몬은 3mm 두께로 얇게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사과도 레몬의 두께와 같게 썰어줍니다. 단, 평소 자르시는 세로가 아닌 가로로(횡단면)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얇게 썬 사과는 설탕물에 담궈서 갈변현상이 오지 않도록 해주세요.

샐러드 그릇에 먼저 사과를 깔고,

양배추 그리고 석류 드레싱 약간,

다시 사과를 차례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차곡차곡 쌓으시고 마지막에 레몬을 올려주신 후, 석류알맹이와 드레싱을 충분히 뿌려주시면 완성됩니다.

갑자기 왜 햄버거 &라자냐에 꽂혀서 층층 쌓기 삽질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만들어놓고 보니 뿌듯하더이다... 허허허허허 -ㅁ- 하지만 또 이렇게 층쌓기는 심각한 잉여짓이라 판단되어 그냥 섞어섞어~샐러드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사과와 레몬은 한잎크기로 잘라주시고 석류알맹이도 듬~뿍 올려서 먹기 좋게 담아봤습니다. 예전에 먹다 조금 남아있던 콜라비도 썰어서 넣었구요. 보통의 발사믹드레싱과는 다르게 석류 특유의 Fruity한 향과 맛이 나는데 아삭한 사과와 너무 잘어울립니다. 특히 석류 알맹이들이 톡톡 씹힐 때, 얼마나 맛있던지 ㅠㅠ  눈으로 먹고, 향으로 먹고, 혀로 음미하고, 톡톡 씹히는 소리로 또 먹고~ 진짜 따봉!! 씨채로 먹어도 너무 딱딱하거나 거슬리지 않고 음... 견과류를 씹는 기분이랄까.. 여튼 고소하고 맛있더라구요.

겨울철 싱싱한 석류 하나 사서, 샐러드 한번 해서 드셔보세요 꼭!!




곰녜의 cooking life




댓글 2개:

  1. 석류 손질하는 방법 잘 배워갑니다. 나은 방법이 없나 늘 궁금했었거든요. ^^
    석류드레싱 역시 제겐 새로운 발견입니다. ㅎ 정말 센스있으시네요. 저도 어떤 과일즙을 재료로 드레싱을 만들땐 보통 발사믹식초와 올리브오일을 더해 만들곤하죠.

    답글삭제
    답글
    1. 맞아요 보통 과일드레싱에 발사믹식초 기본으로 들어가면 그냥 어느정도 맛은 먹고 들어간다는 ㅎㅎㅎㅎ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