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s list

□130813 청첩장 사기 문자에 당하다!!!

나는 절대로 그런거 넘어가지도 클릭하지도 않을 꺼라 장담했었는데...
아.. 당했다 ㅜ

지금 내 나이대의 친구들과 지인들이 결혼적령기(?)가 시작되었고
예전에도 여러번 문자로 전자 청첩장을 받아오던 터라 문자가 왔을 때
의심없이 클릭했다.



문자가 온 전화번호는 1588-**** 이런걸로 온게 아니라 정말 있을 법한
010-8889-7630

예전 핸드폰이 박살나고 새 핸드폰으로 바꾸면서 미처 연락처에 저장하지 못한
지인들이 몇명 있었기에 문자가 왔을 때 자연스레 " 아. 누가 또 결혼하나보다~"라고
생각했었다.

http://is.gd/XNqfMy라는 URL을 아무 생각없이 클릭했더니 웬 알수 없는 팟빵사이트가
떳고, 뭔가가 다운로드 되었다는 알림을 봄.
청첩장 파일이 다운로드 되는건가? 근데 이 팟빵은 뭐지?? 라고 의구심을 가지며
병신같이 (ㅜ_ㅜ) 또 한번 클릭. 총 2번 클릭 OMG!!!

다운로드 된 항목의 이름이 krr-1.apk.
확장자명이 apk인 걸 보고 아... 망했다. 이거 뭔가 꾸리한 스멜이란 생각이 팟! 들었다.

급하게 인터넷에 문자가 온 번호를 쳐봤지만 정보 無.
또 다시 빠르게 '문자 바이러스'로 검색해봤더니 바로 청첩장 사기문자 관련 블로그글이
있었다. (곰녜가 참고했던 아주 유용했던 블로그->http://yoisys.blog.me/50172527673)


행동요령을 단계별 대처법으로 정리되어있어서 그 메뉴얼대로 허겁지겁 따라함ㅜ

1. 해당파일 삭제

그런 일을 바로 당하고 나니 너무 당황해서 있던 앱도 눈에 안보이더이다 ㅜ
'다운로드'라는 앱이 있는데 이건 아주 나~중에 찾아서 기타 다운로드탭에서
악성바이러스 파일을 지울 수 있었습니다.
곰녜의 경우엔 파일 다운로드만 되었지, 앱이 저절로 깔리지는 않았어요.
앱이 깔린 분들은 바로 앱도 지워주시길.
파일을 지우고 난 뒤에도 서비스센터에서 검사를 받아보니 악성코드가 계속
남아있다고 진단이 나왔습니다.
그러니 파일 지웠다고 안심하지 마시고 꼭 해당 핸드폰 고객센터에 가시길!

2. 114에 전화해서 소액결제 차단하기



114에 전화해서 "저 청첩장 사기문자 당했어요 ㅠㅠㅠㅠ" 이러니까
엄청 신속하게 본인확인 후 바로 소액결제 차단을 해주셨습니다.
다행히 빠른 대처로 어떠한 소액결제도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러고서도 마음이 놓이질 않아서 겁이 많은 곰녜는 2번 더 전화해서 확인 후,
별다른 대처법이 있는지 문의하였습니다.

저는 갤럭시 노트2를 쓰고 있는데 담당자께서 환경설정->보안->디바이스관리에 보면
알수 없는 출처 (Play 스토어 외에 다른 출처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
이라는 칸에 체크표시를 해제해 놓으라고 하셨어요. 그러면 앞으로 실수로도 클릭하게
되는 경우, 이상한 파일이 다운 받아 지지 않겠죠?)

두번째는 스미싱을 당한 후에는 공인인증서가 쓰이는 금융거래 등을 피해야한다고.
악성코드가 심어져서 개인정보가 유출되기 쉽다고 하네요. 곰녜는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공인인증서까지 다 넣어놓은 상태였고 몇 번 모바일로 거래를 한 적이 있었기에
겁이 더 났습니다. 그래서 아예 국민은행앱과 신한은행앱, 공인인증서까지 모두 삭제
해놓았습니다. 아예 그럴 시도조차 못하도록 말이죠;

세번째는 이런 파일을 다운받고 나면 문자수신이 제대로 안될지도 모른다면서 테스트용
문자를 보내주셨습니다. 114에서 보내주신 테스트용 문자는 문제없이 받았었는데,
문자수신 이외에도 특정 프로세스가 버벅거림 현상이 있을 수 있다네요.

3. 해당 핸드폰 브랜드의 고객센터 방문/핸드폰 초기화

갤노트2를 쓰는 곰녜는 삼성서비스센터에 아침부터 방문.
해당파일을 삭제했음에도 불구하고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는 상태라고 하네요 ㅜㅜ
그래서 초기화를 해야 한다고.
이런 일이 있으면 섣불리 집에서 혼자 초기화 하지 마시고 고객센터 방문하셔서
점검 또 점검 받으시고 하세요!! 꼭!!
초기화전에 클라우드에 사진 업로드 해두려는데 업로드해야 할 사진 1800개 육박.
Shit......;
네이버의 N드라이브랑 Dropbox 두개 클라우드 사용해서 꾸역꾸역 올리고서
엔지니어분한테 핸드폰 드렸더니 그쪽에서 동기화랑 백업 과정을 다해주신다네??
결국 삽질 ㅋㅋㅋ S노트랑 연락처 등등 알아서 백업해주심. 굿~


그 동안 차곡차곡 넣어두었던 좋은곡들 다 없어져버렸지만 (ㅜ_ㅠ) 
그래도 빠르게 대처한 덕에 별 피해는 없었던 것 같다. 하지만 가슴은 벌렁벌렁.
고객센터에서 엔지니어분이 그러시길 어제도 몇 분이 청첩장 사기문자로
다녀오셨다고 ㅋㅋㅋㅋㅋ 나 같은 바보가 또 있었군...했다.
이제 절대 함부로 문자에 온 URL 클릭 하지 않겠뜨아!!

저녁에 집에 와서 수다떨다가 알고 보니 우리 작은 이모는 스미싱으로
몇달간 30만원씩 요금이 나가서 경찰에 신고하시고 환불받으셨다고 ㄷㄷㄷㄷㄷㄷ
몇 달간 돈 빠지는 것도 모르시고 ;;; 이게 진짜 흔한 사기인가보다.

이제는 청첩장도 마음놓고 열 수 없는 시대가 온건가 씁쓸하다.

아참, 그리고 청첩장문자와 왔던 또 다른 스미싱 문자 from 010-4583-4128
준이 돌 청첩장
이 나쁜노무시끼들.

다행히 돌 초대 문자는 클릭안했음 ㅋ

여의시스템님의 블로그에서 본 유용한 싸이트: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 싸이트 http://www.missed-call.com/
혹시라도 알 수 없는 번호에서 전화가 오거나 부재중 전화가 왔다거나 문자가 왔을 때
그 전에 이런 피해가 있었는지 기록되어 있는 곳.
앞으로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을 듯!

그리고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무료로 배포중인 [폰키퍼]라는 앱을 깔아두면
악성코드가 입력된 앱이 있는지 검사도 하고 이모저모 유용할 것 같아서 받아두었다.

무엇보다도 최선의 방법은 알 수 없는 번호는 받지도 말고 문자는 클릭해보지도 말것!
내가 저장해 두지 않은 지인의 번호라면?
친하지 않은 지인인가보지 뭐.. 정말 친하면 그런 청첩장 오고나서 전화한통이라도 온다.
아니면 청첩장 오기전에 전화가 오던가.
전자 청첩장 하나 띡- 오고서 전화한통없고 다른 SNS로도 소식이 없는거라면,
내가 결혼식이나 돌잔치를 갈만큼 친분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 하면 됨 ㅋㅋㅋ

어쨌든 사기문자 사건 일단락.휴.







댓글 7개:

  1. 제가 사는 곳에선 아직 이런 일이 없지만 정신 바짝차려야 하겠네요. 민첩하게 대응하셔서 손해를 피하셨으니 다행입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네 다행이죠 ㅠ 신종사기수법이라 하니 oldman님도 주의하시길!! 세상이 정말 흉흉해지네요

      삭제
  2. 이거 다운로드는안하고 눌러서 apk 다운받아지기만햇는데
    그래도문제가잇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클릭만 했을 뿐인데 확장자명이 apk인 파일이 자동적으로 다운받아져서 문제가 된거에요 ㅜㅜ 다운받아진 파일을 삭제했는데도 불구하고 삼성고객센터측에서 검사를 해보시더니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는 상태라고 초기화를 해야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일단 소액결제 차단 하시고 고객센터가보시길 권합니다.

      삭제
  3. 저도 저놈의 우리준이 문자가 날라왔었어요..

    안그래도 요즘 언론에서 자주 떠들어 대는 판에 이런거까지 날리고 참;;

    바로 삭제~

    답글삭제
    답글
    1. 진짜 바로 삭제가 답인듯ㅠㅠ!!!!! 잘 하셨어용

      삭제
  4. 방금 그 일을 당했는데 지금시간으로는 소액차단이 안되는데 어떡하죠

    답글삭제